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조울증(양극성 장애) 자가진단

728x90
반응형

조울증(양극성 장애) 자가진단

 

 

 

▣ 조울증이란?

조울증이라고 알려져 있는 마음의 병을 정신과에서는 '양극성 장애'라는 병명으로 부릅니다. 양극성 장애는 기분, 에너지, 생각과 행동에 극단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특징으로 치료 가능한 병입니다.

 

양극성 장애를 조울증이라 하는 이유는 조증(상승한 상태)과 우울증(가라앉은 상태)의 양 극단 사이에서 기분이 변화하는 특징적인 증상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분 변화는 수시간, 수주, 또는 수개월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 조울증 증상

양극성 장애는 우울장애(우울증)와는 임상적으로 뚜렷하게 구별이 가능한 병이지만, 우울증 상태에 접어들면 일반적인 우울장애와 유사한 양상을 보입니다.

양극성 장애를 앓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극단적인 에너지의 충만, 기분의 고저와 더불어 깊은 고통 및 절망의 양 극단을 경험하였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런 심한 진폭의 기분 변화와 정상적인 생활을 불가능하게 하는 병의 심각한 증상들을 일상적인 기분의 변화와 구별할 수 있는 양극성 장애의 특징입니다.

 

 

▣ 조울증 자가진단 - 한국형 기분장애 질문지

 

한국형 기분장애 질문지는 치료자가 당신의 기분을 판단하는 데에 도움이 되도록 만든 것입니다. 하지만 질문지의 경과가 정확하게 조울증이라고 진단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확한 진단은 병원을 방문해 의사에게 받아야 합니다.

 

 

.

 

1단계 13개 질문에 대한 '예' 대답이 7개 이상이고 2단계 질문의 대답이 '예'인 경우, 양극성 장애일 가능성이 [60%~70%] 정도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평가와 진단은 꼭 전문의에게 받으셔야 합니다.

 

 

▣ 조울증 치료

양극성 장애의 치료방법에는 약물 치료, 면담치료, 교육 및 사회적 지지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치료를 할 때에는 환자의 안전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철저한 진단적 평가 그리고 현재의 증상뿐 아니라 앞으로의 건강에 대한 계획 등이 목표로 세워져야 합니다.

양극성 장애는 만성적 질환이므로 일시적으로 증상이 호전되어도 계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계셔야 합니다.

 

 

 

 

 

 

 

반응형
LIST